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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에페소 순례(에페소 고대 유적지, 성모성당)

 

348.png.jpg                        개신교 신자가 운영한다는 에페소의 한식 식당 - 일행의 수녀님이 보인다.

 

에페소(Ephesus)

터키 이즈미르(Izmir, 성경상의 스미르나’) 항구 도시에서 남쪽으로 74km 정도

   떨어져 있는 에페소는 사도 바오로 시대만 해도 번창한 항구도시였으나 카이스트로스(Kaystros)

강으로 흙이 내려와 현재는 배가 드나들지 못한다.

 

사도 바오로는 제2차 전도여행 때(50-52년경) 고린토 교회를 창립한 다음,

   프리스킬라와 아퀼라 부부를 데리고 코린토 동쪽 외항 켕크레애에서 배를 타고 에페소에

상륙하여 그곳에 그들을 남겨두고 자신은 카이사리아와 예루살렘을

   거쳐 안티오키아로 되돌아갔다.(사도 18,18-22)

 

에페소는 아시아 속주의 정치, 상업, 문화의 중심도시로, 사도 바오로와 그의 제자들은

아시아 속주에서 전교했다. 바오로가 제3차 전도 여행중 에페소에서 무려 27개월 동안

대대적으로 전교했는가 하면(사도 19,8-10), 그의 제자 에파프라스(Epaphras)가 에페소에서

동쪽으로 450여 리 떨어진 라오디케이아에 복음을 전했다. 비잔틴 시대에 아시아 속주에

세원진 교회들이 요한 성당으로 불린 사례는 흔한 반면 에페소, 베르가모,

필라델피아에서는 바오로 성당은 하나도 없다.

 

에페소는 요한 묵시록의 일곱 교회 가운데 하나로,

묵시록의 저자는 에페소 교회가 한 일과 노고 그리고 어려움을 이겨낸 인내에 대해 언급하지만,

   처음에 지녔던 사랑을 저버린 것에 대해 나무라면서 회개를 촉구하고 있다.(묵시 2,1-7)

(자료:굿 뉴스 자료실/정양모 신부 위대한 여행’)

 

               349.png.jpg               

에페소의 점심 메뉴, 비빔밥 - 이맛도 저맛도 아닌 국적 불명의 비빔밥이었다.

짜고 치는 고스돕 판인 것처럼, 한국 관광객과 순례객으로 식당은 성황이었다.

 

350.png.jpg

 

                            <<로마제귝의 흔적 - 에페소 유적지 순례>>

351.png.jpg

                           에페소 고대 유적지 입구 - 유적지 안에 성모 성당이 있다.

 

 

351-1.png.jpg

귀족전용 바리우스 목욕탕(Varis Hamami)

이 목욕탕은 바닥 난방이 가능한 전형적인 로마 목욕탕 유적으로 2세기경에 건립되어

찬 물, 따뜻한 물, 뜨거운 물이 나오는 세 개의 방 구조로 되어 있었다고 한다.

 

352.png.jpg

멤미우스의 비’(Memmius Monument)

폰토스의 난에서 학살당한 시민의 넋을 위로하고 에페소를 평정한 로마의 독재관

(공화정 로마에서 국가비상사태에 임명되는 관직) 술라를 칭송, 그의 아들 가이우스와 손자

메미우스를 상징하는 비(碑)로 후기 헬레니즘 시기에 세운 것이다.

 

352-0.png.jpg

이곳은 고대 도시 중앙으로 로타리에 해당 되는 곳이다.

어느 관광객은 바닥에 앉아 쉬고 있다. 그도 나처럼 무릎이 불편한가 보다.

 

352-1.png.jpg                                                  니케 신상(영어식 :나이키)

              

352-2.png.jpg

니케(Nike) 신상 - 니케 신상은 엠미우스 무덤(기념비)에서 떨어졌다고도 하고,

헤라클레스 문 위에 있던 것이라고도 하는데 정확히는 알 수 없다고 한다. 승리의 여신 니케(Nike), 왼손엔

면류관을, 오른 손엔 종려나무 가지를 들고 날개를 펴고 날아가는 모습을 하고 있다. 스포츠 상표인

나이키 로고는 니케 여신의 왼손 어깨로부터 늘어진 옷자락 선을 본따 만든 것이라고 한다.

 

353.png.jpg

첼수스 도서관에 이르는 '쿠레테스(Curetes) 대로' - 중앙 로타리를 지나 그 유명하다는

                           첼수스 도서관에 이르는 쿠레테스 대로에는 관광객이 넘친다.

  

353-1.png.jpg

에베소에 공헌을 한 여의사(女醫師)를 기리기위해 만든 석상,

 두상은 어디에 있는가(?) 비잔틴 시대의 작품이라고 한다.

 

354.png.jpg

쿠레테스(Curetes)의 길(중앙 대로) 넘치는 관광객

도로 좌우에는 온갖 유적과 유물이 자리하고 있다. 사진 왼쪽 아래에 일행의 수녀님 모습이 보인다.

 

355.png.jpg

쿠레테스(Curetes)의 대로에 있는 하드리아누스 신전

 

             355-1.png.jpg

                     

356.png.jpg

트라야누스 분수(샘터) - 로마  전성기를 이끌었던 트라야누스 황제를 기리기 위해 만들어진

분수로 귀족들의 주택과 목욕장에 물을 공급하였다고 한다.

 

357-1.png.jpg

                              스콜라스티카 공중 목욕탕 안내 표지와 목없는 그녀의 동상.

스콜라스티카는 젊은 나이에 귀족이었던 남편이 죽자 재산을 투자하여

공중 목욕탕을 짓고 자신의 이름을 붙였다고 한다.

 

남성들의 취향에 맞게 ,온탕과 탈의실을 갖추고 모임 장소도 만들었으며, 목욕탕 물을 이용해

그 아래에 유료 수세식 공중화장실을 만들어 남편이 있을 때보다 더 많은 재산을 모았다고 한다.

 

첼수스 도서관까지 지하 비밀통로를 만들어 저녁이면 남성들만 이용할 수 있었던

도서관에서 책을 보았다고 한다. 하지만 후대에 그녀가 만든 비밀통로는 도서관 바로 앞에 있던

유곽(遊廓)으로 가는 통로로 사용되었다고도 한다. (자료:굿 뉴스 자료실)

 

357-2.png.jpg

첼수스 도서관 맞은 편에 유곽(遊廓)이 있던 장소와 미성년자 출입을 제힌하기 위해

출입 가능한 발 크기를 표기해 놓았다고 한다.

                     358.png.jpg

                 쿠레테스의 길 끝에 있는 첼수스 도서관은 에페소에서 가장 아름다운 건물 중 하나이다.

지금은 비록 거의 다 무너져 내려 앞쪽만 남아 있지만, 당시에는 높이 16m나 되고 장서 12

권이나 있었던 거대한 도서관이었다고 한다. 첼수스 도서관은 135년 에페소의 집정관이었던

가이우스 율리우스 아퀼라가 아버지 첼수스의 무덤을 세우려다 승인을 얻지 못해

도서관을 세운 것이라고 한다.(자료:굿 뉴스 자료실)

                

360 (2).png.jpg

                                에페소 고대 도시 유적지 아고라(평민들의 시장)

 

361.png.jpg

         바오로 사도가 온갖 수모를 당했던 에베소 노천 극장과 아카디안 도로를 등지고 폼을 잡았다.

24,000명을 수용할 수 있는 규모로  터키 전역에 산재한 노천 극장 중 가장 큰 거대한 극장이다.

사도 바오로 일행은, 가이오스와 아리스타르코스가 은장이 데메트리오스의  사주로 모인 은장이들과

시민들로부터 곤혹을 치른 곳이 바로 이곳 노천 극장이었다고 한다.(사도19,23-40)

 

362.png.jpg

에베소 노천 극장 앞 아카디안 도로.

 대극장 앞 아카디안 도로는 530m가 되는데 당시 에페소 항구까지 이어졌다고 한다.

사도 바오로도 이 길을 걸으며 선교활동을 했을 것이다. 콧등이 시큰해 진다!

 

‘                    <<에페소 '성모 성당’>>

390.png.jpg                                                    에페소 '성모 성당표지

에페소 고대 유적지 노천 극장에서 아르키디안  

   항구 도로를 따라 조금 내려가서 우측으로 돌아서면 성모 성당이른다.

 

에페소 성모 성당성모님께서 사도 요한과 함께 예루살렘에서

   에페소로 옮겨와 사셨다는 전설에 따라 5세기 초에 지어진 성당으로,

   ‘431년 에페소 공의회에 참석한 교부들이 이를 사실로 받아들여

   교회 역사상 처음으로 성모님께 봉헌된 성당이다.

 

에페소 공의회가 열린 성모 성당반원형 제대칸, 3중 회중석, 전실

   안마당 순으로, 동쪽에서 서쪽으로 길게 늘어서 있다.

 

유스티니아누스 황제 치세 때(527-565) 공의회 성모 성당 전실

   가까이에 반원형 제대 칸을 또 하나 만듦으로써 이중 성당이 되었다.

    (자료:굿 뉴스 자료실)

 

391.png.jpg

                       에페소 '성모 성당 반원형 제대 칸'에서 관련 설명을 듣고 있는 일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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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반원형 성모 성당 제대 주변의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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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모 성당에서 세례소로 가는 문턱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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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돌에 새겨진 십자가 가 선명하게 드러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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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에페소 성모 성당 성인 세례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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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모 성당 유아 세례용 세례대

 

396.png.jpg

일행이 떠난 뒤 성모 성당 유적지는 정적에 갇혀 있었다.

 

                               어떻게 인간을 두고 하느님의 어머니라고 부를 수 있을까?

이는 성모님께서 낳으신 예수님이 하느님이라는 의미이지,

성모님이 하느님을 낳은 신적 존재라는 말은 아니기 때문이다.

예수님께서는 신성과 인성을 5050으로 지니신 분이 아니라, 온전한

인성을 지니고 계시면서 동시에 온전한 신성을 지닌 분이시기 때문에 성모님이

예수님의 어머니라면, 하느님의 어머니라고도 불려야 한다는 말이다. 만약 성모님이

하느님의 어머니가 아니라, 인간 예수를 낳은 어머니라고 말한다면, 예수님을

 신성과 인성을 5050으로 지닌 분으로 만들어버릴 위험이 있다.

교회는 431년 에페소 공의회에서 성모님을 천주의 거룩한

어머니라고 공식적으로 부르기로 결정했다.

 

성모님께서 이처럼 하느님의 어머니라 불리는 이유는

 성모님 당신 자신이 위대하시기 때문이 아니라, 하느님께서 이스라엘에게

자비를 베푸시기 위해 당신 아들의 모친으로 간택하셨기 때문이다.

(자료 : 가톨릭 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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