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북부지역) 성지순례 - 나자렛 주님 탄생 예고 성당, 성가족 성당, 카나의 혼인잔치 기념 성당.

by 김종복(요셉) posted Jul 18,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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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스라엘 복음의 길(The Gospel Trail)

                       예수 그리스도의 고향이면서 그분의 땀방울과 눈물이 맺혀 있는 땅 이스라엘,

                           이곳에는 성경 속 예수께서 몸소 걸어가셨던 길을 따라 걸을 수 있는

                                         ‘복음의 길’(The Gospel Trail) 순례길이 있다.

 

                          ‘복음의 길’은 예수님께서 어린 시절과 청년 시절을 보냈던 장소인

                              '나자렛'에서부터 처음 기쁜 소식을 선포하시고 제자를 부르신

                                  갈릴래아 호숫가 '카파르나움'에 이르는 62㎞ 여정이다.

 

                          순례길은 이스라엘 관광청과 이스라엘 국립공원 등 관계 당국이

                         2000년 전 예수님 시대 때부터 이용해 온 기존의 길을 순례자들의

                            편의와 현지 여건 등을 감안해 2012년 개발한 것이라고 한다.

 

                        여정의 시작이 나자렛인 것은 구원 역사가 시작된 곳이기 때문이다.

                복음의 길 여정은 나자렛 남쪽 변두리에 있는 절벽산(예수님께서 고향 나자렛에

             오셨을 때 사람들이 그분을 거부하고 벼랑 끝으로 내몰아 떨어뜨리려고 했던 곳)에서

                  시작하여 카파르나움 선착장에서 마무리된다. 선착장에는 순례길의 마침을

                     알려주는 복음의 길 바위가 있다. 바위에는 나자렛에서 카파르나움까지

                                             순례길 지도가 그려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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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자렛 주님 탄생 예고성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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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자렛 전경(사진출처: 이스라엘 관광청)>

        말씀이 사람이 되신 역사의 현장 ‘나자렛’에는 가브리엘 천사가 마리아에게 주님 탄생을 알렸던

             '주님 탄생 예고 성당'(성모님의 집)과 유년시절 예수께서 마리아와 요셉과 함께 사셨던

                집터에 세워진 '성가정 성당'(성요셉 성당), 공생활 중 예수께서 희년을 선포하신

                                      ‘시나고그’(루카 4,16-22)가 남아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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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면에서 바라본 '주님 탄생 예고 성당'>

세계적으로 성모성당 가운데 기념비적인 성지가 나자렛의 '주님 탄생 예고 성당'이다.

말씀이 사람이 된 육화의 신비를 그대로 간직한 '주님 탄생 예고 성당'은 전세계 가톨릭 신자들의

봉헌금으로 1969년 프란치스코 수도회(작은 형제회)가 봉헌했다. 성당의 정면 제일 위는3m 높이의 청동

그리스도 구세주 상이며, 그 아래는 가브리엘 천사(왼쪽)가 동정녀 마리아(오른쪽)께 잉태를 알리는 장면이며

아래 양편에는 4대 복음사기가 새겨져 있다. 성당 아래층 제단에서 올려다본 천장, 지혜와 순수를

상징하는 백합꽃을 거꾸로 세워놓은 60m 높이의 크고 아름다운 원뿔 천정이다.

그 천정 지붕에서 빛이 아래층 제단까지 내리 비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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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4.png                       한국에서는 이남규 교수(루카, 1931~1993)가 한복과 색동옷을 입은

                                  한국 성모자를 제작해서 봉헌한 것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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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예수 탄생 예고 대성당' 회랑 끝에는, 1964년 1월 5일 바오로 6세 교황과 그리스 정교회 총대주교

            아테나고라스 1세의 만남을 기념한 동상이 있다. 이전까지는 그리스 정교회와 가톨릭은

             서로 불편한 관계에 있었으나 만남 이후 대화와 화해의 관계로 발전하고 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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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님 탄생 예고 기념 성당 아래층에 위치한 기념 소성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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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님 탄생 예고 대성당 1층 지하 동굴(성모님 집)의 제대 모습>

                      가브리엘 천사가 마리아에게 나타나 동정녀의 몸에서 주님께서

                                  탄생하실 것이라 예고한 역사의 현장이다.

 

      동굴 안에 있는 제대의 라틴어(적색원안)는 “말씀이 바로 이곳에서 사람이 되셨다.”는 의미라고 한다.

           예수님 시대 예루살렘이 나라의 중심이었다면 갈릴래아는 변방이었다. 이러한 갈릴래아의

                    나자렛은 어둠과 침묵, 망각과 소외의 땅, 가난과 고단한 삶의 장소였다.

                                      바로 그곳에서 말씀이 사람이 되셨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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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층에서 올려다 본 2층 제대 모습>

                          성당 첨탑이 1층의 주님 탄생 예고 동굴과 직선으로 맞닿아 있어,

                                 돔에서 받아들인 자연광이 전달되어 동굴을 순례하는

                                    순례자들의 신심을 맑고 밝게 비춰주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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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님 탄생 예고 대성당 2층 제대와 내부 모습>

                 말씀이 사람이 되신 육화의 신비를 가장 잘 보여주는 '주님 탄생 예고 대성당'은

               지혜와 순수를 상징하는 백합꽃을 거꾸로 세워놓은 60m 높이의 천장으로부터 빛이

                   제대까지 내려오고,  성당 벽면에는 각국에서 보내온 성모자상이 걸려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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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층 제대 뒤 모자이크 벽화>

                                  삼각형으로 표현한 성부와 비둘기로 표현한 성령,

                          옥좌에 앉아계신 성모님, 예수님과 베드로 사도, 그리고 성인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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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님 탄생 예고 기념 성당 순례를 마치고 바라본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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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예수님 탄생 예고 기념 성당'의 수태 동상 앞에서 동행한 신부님과 수녀님이

                            가브리엘 천사와 성모님의 모습을 재현한 장면이 코믹하고

                                   멋진 한 컷이 되어 모두가 폭소를 자아냈다.

 

                                            성 요셉 성당(성가정 성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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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님 탄생 예고 성당 수태고지 동상 위쪽에

                                   성 요셉(성가정) 성당과 성가정 상(노란색 원안)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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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면에서 바라본 성 요셉(성가정)성당 - 주변에 동행한 수녀님들이 보인다.>

 

                             '예수님 탄생 예고 성당'에서 북쪽으로 100m 정도 떨어진 이곳에

                  ‘성가정 성당’ 또는 ‘성 요셉 성당’이라고 불리는 작은 성당이 있다. 이곳은 예수님께서

              이집트로 피난했던 시기를 제외하고 태아에서 유년기를 거쳐 성년이 되기까지 일생을 보낸

                   고향으로, 성 요셉의 작업장이 있으며 유년시절 예수님께서는 이곳에서 아버지께

                           목수 일을 배웠고, 성가정이 살았던 곳이라 전해진다. 성당 안을 통해

                                          지하로 내려가면 성 요셉의 작업장과 물 저장소,

                                              비잔틴 시대의 세례 터 등을 볼 수 있다.

 

                               한때는 프란치스코회 수도원 성당으로 사용되기도 했지만,

                                            지금의 성당은 1914년에 지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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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 요셉 성당 내부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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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대 뒷면 '성가정' 프레스코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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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 요셉 성당 뒤쪽 스테인드글라스 - 좌 : 성녀 글라라, 우 : 성 프란치스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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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가족 성당(성 요셉 성당) 지하 경당의 스테인드글라스>

 

                          성가족 성당(성 요셉 성당) 지하에는 3 곳의 '성 요셉 경당'이 있으며

                          경당에는 요셉 성인의 삶을 표현한 위와 같은 스테인드글라스가 있다.

                               좌 : 마리아를 아내로 맞아들이는 요셉

                               중앙 : 요셉의 꿈(천사가 나타나 요셉에게 이집트로 피신할 것을 일러줌)

                               우 : 요셉의 임종(임종을 지켜보는 성모님과 예수님,

                                     성모님과 예수님의 손을 잡고 운명하는 성 요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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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 안나와 함께한 성가족’(엘 그레코 작, 프라도 미술관 소장)>

                        왼쪽에는 마리아의 어머니, 곧 아기에게 외할머니가 되는 안나가 아기의

                 머리에 손을 얹어 축복한다. 안나의 얼굴은 수심이 가득하면서도 엄숙함이 묻어난다.

           이는 그가 아기의 운명이 어떠할 것인지 예감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오른쪽에는 아버지 요셉이

             등장하는데 첫 아기의 탄생을 기쁘고 행복하게 바라보면서, 또 한편으로는 자신의 왼손으로

                     아기의 작고 가녀린 왼발을 살며시 잡음으로써 앞으로 그 아기가 겪게 될

                                        구원적 사건에 대한 걱정을 드러내고 있다.

                                                  (성화 해설 : 지영현 신부)

 

 

                                                 카나의 혼인잔치 기념 성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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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면에서 바라본 '카나의 혼인잔치 기념 성당'>

 

                                      신약성경에서 몇 지역이 카나(Cana)로 거론되고 있다.

                           그 중에서도 나자렛에서 티베리아로 가는 길목에서 약 6.4km 떨어진 곳에

                       ‘카나’라는 마을이 있다. 17세부터 이 마을을 요한 복음서에서 말하는 카나로 여겨

                      오늘날까지 이곳으로 순례하고 있다. 카나는 예수님께서 어머니 마리아의 청을 들어

                       제자들과 함께 물을 포도주로 만드는 첫 번째 기적을 행한 곳으로 당시 사람들에게

                                   예수님의 정체를 드러내 주었고 예수님을 믿도록 한 곳이다.

 

                             예수님께서 물을 포도주로 변화시키신 기적을 기념하여 제운 성당이

                   이곳에 둘 있는데 하나는 그리스 정교회와 다른 하나는 가톨릭 교회 소속 성당으로

                          프란치스코 수도회가 관리하고 있다. (자료:이영헌 신부‘이스라엘 성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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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행이 카나의 혼인 잔치 기념 성당에 들어갔을 때 제대 앞에는 한 무리의 순례자들이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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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카나의 혼인 잔치에서 예수님께서 물을 포도주로 변화시킨 기적을 상징하듯,

                          제대 뒤에는 여섯 개의 물 항아리가 카나의 결혼식에 참석한 예수님과

                                      성모님의 모습을 담은 성화 아래에 장식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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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대 뒤 '카나의 혼인잔치' 성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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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좌 : 혼인 갱신 예식 준비, 우: 혼인 갱신 예식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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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혼인 갱신식에 참여한 일행 모두에게 하느님의 축복을 기원하는 장엄 강복을 받는 순간>

 

                                혼인 갱신식을 마치고, 라틴 말의 아름다운 문체로 쓰인

            그럴싸한 '혼인 갱신 증명서'를 들고 장엄 강복을 받는 내 가슴은 요동치고 있다.

                        지난 삶의 감회와 감사가 나의 감성을 흔들고 있는 순간 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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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혼인 갱신 증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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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카나의 혼인잔치 기념 성당 지하에 있는 돌로 된 물독>

 

                             성당 지하로 내려가면 제단 옆에 큰 항아리가 하나 놓여 있다.

                        물로 포도주를 만든 예수님의 기적을 기념하고자 만들어 놓은 것이다.

                                        그리고 물 항아리가 놓인 곳에 라틴어로

                           “여기에 여섯 개의 물 항아리가 놓여 있었다.”라고 새겨 놓았다.

 

                  

                                     ‘갈릴래아의 카나’라는 지명은 요한복음에서

                                          네 번 언급 된다. (2,1.11; 4,46; 21,2)

 

                                  요한 2,1~11에 따르면 카나에서 혼인 잔치가 있었는데

               예수님은 어머니와 제자들과 함께 초대를 받으셨다. 그런데 이 혼인잔치에 필수불가결한

                      요소인 포도주가 떨어지는 엄청난 문제가 생긴다. 그래서 어머니의 청을 들으신

                           예수님은 유다인들의 ‘정결례’에 쓰는 돌로 된 물독 여섯 개에 물을

                                      채우게 하신 다음 그 물을 포도주로 바꾸셨다.

 

                                  여기서 ‘정결례’에 쓰는 물독의 물은 '옛 계약'을 상징하고,

                  그 물이 포도주로 바뀐 것은 ‘새로운 메시아 시대의 풍요로운 선물’을 가리킨다.

                                       이것이 바로 예수님의 '첫 번째 표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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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혼인 갱신 잔치(?)>

                    함께한 일행 모두가 숙소 앞 잔디 광장에서, 갈릴래아 호수를 마주하며

                           혼인 갱신을 기념한 멋진 추억의 뒤풀이 잔치(?)가 있었다.

                            양 갈비 숯불구이, 와인과 맥주와 여러 과일을 동원하여…

 

                      어느 날, 어느 밤이 오늘 이 시간보다 더 즐겁고 기쁠 수 있으랴!

                                지금 이 순간 우리 모두는 주님 안에 같은 형제,

                                        자매로 이 시간을 즐기며 함께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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