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 성지순례 - 스페인 신앙의 수도 톨레도 대성당, 산토 토메 성당.

by 김종복(요셉) posted Dec 17,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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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페인 신앙의 수도(首都), 톨레도 대성당(Catedral de Toledo)

                                                      (순례 : 2015, 5, 24일)

 

                                  스페인 사람들은 흔히 세 개의 수도를 가졌다고 말한다.

                         '마드리드'는 정치와 행정의 수도, '바르셀로나'는 경제의 수도로 꼽는다.

            톨레도(Toledo)는 신앙적 차원에서 명실 공히 수도로 인정한다. 한 예로 스페인교회를 대표하는

                주교좌(主敎座)는 마드리드 대교구 ‘알무데하 대성당’에 있는 주교좌 이지만, 모든 교구를

                        대표하는 수석 주교좌는 바로 '톨레도 대성당'이기 때문에  톨레도 대성당은

                                 여전히 스페인 가톨릭교회의 총 본산으로 평가받는 것이다.

 

                     마드리드 남쪽 약 70km 떨어져 있는 톨레도 대성당은 프랑스 고딕양식을 기본으로

         동서로 길게 뻗은 십자가 형태를 보인다. 화려하고 웅장한 대성당 내부 중앙 제단은 채색 조각으로

       눈길을 끌며, 22개의 경당들이 중앙을 감싸듯 자리하고 있다.  성물실에 있는 성체현시대(Custodia)는

                    무게 180kg으로 전체가 금과 은으로, 5천여 개의 부품으로 만들어졌고 한다.

 

               1226년, 카스티야 왕 페르난도 3세 시대에 건립 시작, 266년간의 공사기간을 거쳐

      가톨릭 군주시대인 1493년에 완공되었으며, 길이 113m ,폭 57m, 중앙 높이 45m, 정면에 대성당의

                문은 3군데로 나눠져 있는데, 중앙에 있는 ‘면죄의 문’, 왼쪽에 있는 ‘지옥의 문’,

                          오른쪽에 있는 ‘심판의 문’으로 되어 있는 입구가 이색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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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길이 113m, 폭 57m, 중앙 천장 45m의 톨레도 대성당 전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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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성당 맞은편 골목에서 비라본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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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입이 통제된 중앙제대의 화려한 조각상을 쇠창살 사이로 바라보는 순례자들>

 

      화려하면서도 장엄한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 대성당은 프랑스 고딕양식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고 했다.

          266년간의 공사기간을 거쳐 1493년 완공되었다. 비록 제대를 가로막고 있는 창살 앞에서 틈새로

                중앙 제대를 바라보지만, 그 사이로 예수의 생애를 조각한 7폭의 병풍이 눈에 들어온다.

                                    그리고 이내 아! 하는 외마디 비명을 질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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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출입이 통제된 중앙제대와 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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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톨레도 성당 주제대(Capilla Mayor) 제단의 재료는 '아빌라' 지역의 낙엽송이라고 한다.
      제단병풍에는 7열의 조각물이 세로로 나열되어 있는데, 정 중앙열의 조각이 가장 크게 조각되어 있다.

        중앙 열에는 하단부터 성모상, 성체 현시대. 예수의 탄생, 그리고 성모승천을 보여주는 내용이 각각

         조각되어 있으며, 주변 열에는 예수님의 생애와 고난이 묘사되어 있다. 제단 병풍의 중앙 상부에는

                    예수님의 십자가상을 볼 수 있는데, 좌우에 각각 성모님과 성 요한이 있으며
                        그 바깥쪽으로 예수님과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던 좌도와 우도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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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톨레도 대성당 채광창 - 트란스파렌테>

                                  톨레도 대성당 제대 뒤 회랑은 벽면 조각의 보물이다.

                          조 각들은 저마다 특유의 입체감으로 살아 움직이는 느낌이 든다.

                  제대 뒤 벽은 금박으로 처리한 햇살과 수많은 천사들이 대리석으로 조각돼 있다.

              ‘엘 트란스파란테’(El Transparente)다. 채광창 아래에는 천사와 군중 조각상들이 있는데,

                 어두운 회랑 내부를 비추는 한 줄기 빛은 그곳이 곧 ‘천국의 문’을 암시하는 듯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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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톨레도 대성당 채광창 - 트란스파렌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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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채광창을 이용한 제단>

                    채광창을 통해 들어온 빛으로, 장식된 제단 벽은 신비하고 경이롭게 빛나고 있어

             이를 바라는 순례자들은 감탄을 자아낸다. 사진 위의 채광창 주변은 금색으로 장식된 투명의

                     조각상이 있으며, 체광창 아래로 예수 그리스도, 최후의 만찬, 대천사들, 성모자상

                                    (성모님이 아기 예수를 안고 있는 조각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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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기 예수를 안고 있는 성모자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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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앙제대 왼쪽에 있는 성물실(聖物室)>

                         이곳에는 주로 성화가 진열되어 있는데, 성당 내의 공간과는 달리

          조명이 잘 되어 있어 마치 미술관 같은 분위기여서 성화를 감상하기 좋다. 이곳 성물실에서

            특히 눈 여겨 봐야 할 것은 정면 가운데에 대리석 기둥까지 세워 모신 '엘 그레코'의 걸작

                                 '그리스도의 옷을 벗김‘(엑스폴리오:Espolio)과

                                      지오르다노(Luca Giordano)의 '천장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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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오르다노(Luca Giordano)의 '천장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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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엘 그레코’의 ‘그리스도의 옷을 벗김’(Espolio) 성화 앞에 운집한 관람자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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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엘 그레코’의 ‘그리스도의 옷을 벗김’(Espol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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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화 감상>

               빨간 옷을 입은 예수 그리스도, 왼쪽에는 로마 병사가 무심한 표정으로 서 있고,

           오른쪽에는 피부가 검은 폭도가 예수의 옷을 벗기려는 듯 어깨 위로 손을 올리고 있다.

             이들 뒤로는 십자가에 못 박히는 예수를 보기 위해 몰려든 사람들이 표현되어 있다.

 

                      그런데 그들의 표정이 가지각색이다. 또 사람들 사이로 창과 무기를

                     두드러지게 해 사태의 긴박성을 알린다. 그림의 오른쪽 아랫부분에는

                           십자가에 못을 박으려는 사람의 모습이 보이고, 왼쪽 아래

                                  세 사람은 이러한 행위에 시선을 고정시킨다.

 

                                   예수의 최후를 보여주는 절박한 그림인데도

                        이상하게도 평온하면서 엄숙하다. 이것이 엘 그레코의 예술적

                            스타일이고 특징이라고 한다. (자료출처 : 가톨릭 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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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엘 그레코’의 ‘그리스도의 옷을 벗김’(Espolio) 작품 앞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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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가대실에서 시선을 끄는 것은 많은 의자와 거기에 새겨진, 그라나다 제국(이슬람)정복 과정을

      마치 영화를 보는 듯, 당시 상황이 한 장면씩 섬세하게 새겨진 조각이다. 상부 왼쪽 파이프 오르간은

    화려한 바로크 양식이며, 오른쪽의 것은 절제된 신고전주의 양식이라고 한다. 사진 위 중앙에 거룩하게

      변모하신 예수님 변모상이 조각되어 있으며, 성가대석 앞 왼쪽에는 아기예수를 안은 성모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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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벽면 한쪽에 아기예수를 어깨에 태운 모습의 대형 성화>

          성화의 주인공은 스페인에서는 ‘여행자의 수호성인’으로, 한국에서는 ‘운전자의 수호성인’으로

             통한다. ‘성 크리스토포루스’<Christophorus>는 시리아 출생(축일7월 25일)이며, 소아시아

                  지방에서 선교하던 중(3세기경) 데키우스 황제 박해 때 순교하였다고 전해온다.

 

          전설에 의하면 그는 사람들을 어깨에 업고 강을 건네주는 일로 생계를 꾸려나간 거인이었다.

       그는 자기보다 더 힘센 사람이 나타나면 그를 주인으로 알고 섬기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

            악마는 구세주를 겁내기 때문에 그리스도만이 최고 힘센 장사일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그러던 어느 날,

              손님 가운데 어린이가 있었는데 그를 업고 강을 건너려고 물속으로 들어가면 갈수록

            점점 더 무거워져서 도저히 강을 건널 수가 없었다. “이상한 일인데!”하며 중얼거리는데,

                                그 어린이가 “당신은 지금 전 세계를 옮기고 있는 것이요,

                         나는 당신이 찾던 왕, ‘예수 그리스도’요.”라는 말을 들었다고 한다.

                                    ‘크리스토포로스'(Christophoros)는 그리스어로서,

                                        '그리스도를 어깨에 업고 간다.'는 뜻이다.

                                                  (자료출처-굿 뉴스 자료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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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톨레도 대성당 보물실(Sala del Tesoro)은 대성당 내부(우측)

                                              ‘성 요한 경당’ 안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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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칠보로 장식된 십자가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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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프랑스 왕 ‘생 루이’가 기증했다는 황금 성서>

                                          이 성경은 양피지로 만들어진 것으로

            특이한 것은 각 페이지마다 성경 내용을 나타내는 금박 그림들이 그려져 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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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톨레도 대성당 성체현시대>

                           성체현시대는 전체가 금(18kg)과 은으로 무게가 180kg이라고 한다.

                현시대 위 십자가는 다이아몬드이며, 하단에는 천사들이 현시대를 받치는 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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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체현시대 행렬>

                                   중세 ‘카스티야 왕국’의 수도였던 ‘톨레도’에서는 16세기

                       교회 분열 시기부터, 매년 성체 성혈 대축일이면 톨레도 대성당 성체 현시대로

                          성체 행렬을 하며 성체성사에 대한 신앙을 공적으로 고백하고 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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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톨레도 대성당 맞은 편에 있는 톨레도 시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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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금세공 쇼핑센터 방문>
                       장인의 수작업으로 이루어진 화려하고 섬세한 금세공 작품에 감탄했다.

                 그리고 가격에 놀랐다. 사진의 톨레도 전경 작품은 25,000 유로(약 삼천만 원)였다.
                                           사진 중앙 적색 원안이 톨레도 대성당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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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톨레도 대성당 모형, 이 작품도 위 사진과 같은 25,000 유로였다.>

 

 

                                                 "산토 토메 성당" 순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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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면에서 바라본 산토 토메 성당>  

                              톨레도 대성당과 가까운 곳에 있는 작은 규모의 이 성당에

                                 엘 그레코(El Entierro)의 걸작 '오르가스 백작의 매장’

                               (The Burial of the Count OF Orgaz)' 이라는 성화가 있다.

                                    이 성화를 보기 위해 순례자와 관광객이 몰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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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산토 토메 성당 내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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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당 내부 중앙, 우측에 위치한 성모상 앞에 촛불을 봉헌하는 모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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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르가스 백작의 매장’성화에 관한 설명을 듣는 일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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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당에 들어서면 오른쪽 벽에 480×360㎝의 대작이 나타난다.

     '성 오르가스 백작의 매장'이라는 제목이 붙은 이 그림은 1578년 3월산토 토메 성당으로부터 주문을 받아

           9개월 만에 완성했다. 이 그림은 톨레도 지방의 귀족으로 카스티야 왕국의 수석공증인을 지내고

                               1323년 죽은 오르가스 백작의 장례 장면을 표현하고 있다.

 

                           오르가스 백작은 신앙이 돈독하고 동정심이 많아서 살아있는 동안

             가난하고 소외된 이웃을 많이 도와주었다고 한다. 그리고 산토 토메 성당을 재정적으로

                       후원해 성직자와 신도들이 비교적 여유 있게 생활할 수 있도록 해주었다.

 

                     후대 사람들이 백작의 고마움을 표현하기 위해 백작 사후 250년쯤 지나서

             오르가스 백작의 장례식에 관한 전설을 그림으로 그려 성당에 전시하기로 결정한 것이다

                    이 성화는 상하 2단으로 나뉘어 위는 천상계, 아래는 지상계를 표현하고 있다.

 

                                         성화 '성 오르가스 백작의 매장' 감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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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화 윗부분 - 천상계(天上界)>
            지상계(아랫부분)와 구분되는 천상계의 위쪽 중앙에 오른 팔을 뻗고 있는 분이 그리스도이시다.
                      그 아래 왼쪽에 마리아가, 오른쪽으로는 무엇인가를 탄원하는 성 요한이 있다.
                          또 마리아 뒤쪽으로는 천국의 열쇠를 쥔 베드로(노란색 옷)도 보인다.

                         요한의 뒤 여러 인물 중, 검은 머리의 뚜렷한 옆 모습을 보이는 사람이

                                           스페인 왕이었던 '펠리페 2세'이다.

 

                          마리아와 성 요한의 아래쪽으로는 날개를 펄럭이면서 죽은 영혼을 하늘로

                      인도하며 날아가는 천사가 들고 있는 흐릿한 영혼이 죽은 오르가스의 영혼이다.

                 바로 이 오르가스 영혼이 하늘에 당도하자 성모 마리아와 성 요한이 그 영혼을 천국의
                      세계로 받아줄 것을 예수에게 간청하는 형상이다. 그리고 이 영혼을 천국으로

                                   인도하려고 베드로가 천국의 열쇠를 들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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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화 아랫부분 - 지상계(地上界)

             천상의 형상에 비해 지상의 하단부는 질서정연하고 그 형상들이 사실적이며 구체적이다.

       인물들 중에는 화가 자신(성인 모자 뒤)과 그의 아들(좌측 하단) 호르헤이도 보이며 그가 가르키는

     손수건에는 자신이 태어난 1578년이라는 글자가 쓰여 있기도 하다. 그 아래로 죽은 오르가스 백작과

      양쪽에서 그를 들고 있는 두 성인이 보인다. 왼편의 부제복을 입은 사람은 성 스테파노로, 서기 35년

        부제로서 최초로 순교한 성인이다. 그가 입은 예복에는 성난 군중에게 돌을 맞고 있는 자신의 순교

           장면이 그려져 있다. 오른편에 있는 사람은 초대 그리스도교 교회가 낳은 위대한 철학자이며

                   사상가인 성 아우구스티노이다. 성 아우구스티노가 성자의 예복을 입고 주교관을

                          쓰고 있다. 두 성인은 백작의 시신을 무덤에 안치시키고 있는 것이다.

 

       성화 오른쪽 하단에 투명한 중백의(소매가 넓은 흰 성직자복)를 입은 사제가 뒷모습을 보이고 있다.

    바로 이 성당의 사제인 ‘안드레스 루네스’이다. 오르가스가 죽으면서 교회에 많은 재산을 유증(遺贈)했는데,

             그 후세들이 이 사실을 부인하고 유언을 이행하지 않자 루네스는 법정 투쟁을 벌였고,

                                 결국 승리하여 고인의 유언을 실행하게 된 것이다.

                         그는 이 사실을 기념하고자 성화를 주문 제작한 것이라고 한다.

                    <성화 해설은 권용준 안토니오(교수, 미술비평가)의 성화 해설을 참고>

 

 

'산토 토메 성당'의 명화 ‘오르가스 백작의 매장’을 보면서!

눈앞에 펼쳐진 한 폭의 그림이 나를 옴짝달싹 못 하게 얼어붙게 했다.

엘 그레코가 45살 되던 해인 1586년에 그린 ‘오르가스 백작의 매장’이라는 작품이다.

스페인 톨레도 산토 토메(성 토마스 사도) 성당 안 오르가스 백작 무덤 위에 걸린

성화를 마주하면서 제대로 뒤통수를 맞은 듯 눈이 번쩍 뜨였다.

 

성화는 당시 ‘의로운 사람’으로 평판이 자자했던 오르가스 백작의 매장 장면과

그의 영혼이 하느님 나라로 받아들여지는 모습을 묘사하고 있다. 가장 가슴 뛰게 한 장면은

그림 한가운데 배치된 천사가 오르가스 백작의 ‘의로운 영혼’을 어머니의 태(胎) 안으로

밀어넣고 있는 모습으로 묘사한 것이었다. 그 태의 중심에는 예수 그리스도가,

그 좌우편에 성모 마리아와 요한 세례자가 자리하고 있었다.

 

엘 그레코가 성화를 그리던 16세기 유럽은 ‘교회 분열’이라는

대홍역을 치르고 있을 때라고 했다. 가톨릭 교회에서 떨어져 나간 ‘프로테스탄트’들은

눈에 보이는 교회 조직은 참된 교회가 아니며 오직 ‘성경’ ‘은총’ ‘믿음’만으로 구원받을 수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이들은 하느님께서 오직 당신 은총으로 사람을 의롭게 하시기에 오르가스 백작처럼 구원받기

위해 굳이 선행할 필요가 없다고 주장했다. 또 제도 교회를 부정하는 극단적 표현으로 성사, 특히 ‘성체성사’를

부인하면서 단지 상징적 의미로만 해석했다고 하니 개탄하지 않을 수 없는 일이다. 한지붕

 두 가족이 되지 않기를 하느님께서 간절히 원하셨을 텐데…. “나는 예수님은 존경하며

좋아하지만, 그리스도인은 좋아하지 않는다.”는 인도의 성현 간디의

진언에 담긴 행간의 의미를 다시 살피는 시간이 되었다.

 

세계 3대 성화로 꼽히는 이 명화는 황금알을 낳는 거위다.

성당 입장료가 2.5유로인데, 전 세계에서 찾아오는 관람객이 끊이질 않는다.

성화 밑에는 백작의 무덤이 있고, 묘비에 ‘여기 곤살로가 잠들어 있다(AQVI YACE)’고 적혀 있다.

한 선행자 덕에 톨레도 지역 사람들이 대대로 많은 혜택을 받고 있다. 산토 토메 성당은

한 사람의 선한 신앙심이 후대에까지 무한한 공덕이 되고 있음을 잘 보여주 있었다.

-2015, 5, 24일 산토 토메 성당(성 토마스 사도 성당)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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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톨레도 대성당과 산토 토메 성당 순례 후, 톨레도 전경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전망대로 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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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대교와 이슬람교, 그리스도교가 공존하는 천년 고도(古都) 톨레도 전경>

              거대한 성채 도시인 톨레도를 한눈에 감상하기 위해 톨레도 옛 시가지를 둘러싸고 있는

       성 밖에 있는 ‘파라도르 데 톨레도’(Parador de Toledo) 전망대에 왔다. 타호강에 둘러싸인 톨레도와

      지금까지 거닐었던 대성당, 마을 골목이 한눈에 들어온다. 유대교와 이슬람교, 기독교가 서로 반목하고

             또 공존하면서 압축해 놓은 역사의 산물들이 2000년의 역사를 넘어 오롯이 남아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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